애드센스



Buy Americana 패션

미국에 경제 위기가 닥치고, 실업률이 오르고, 한때 유명했던 회사들 몇개가 나가 떨어지고 하는 일들을 겪더니 몇 년 전부터 미국 쪽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다 보면 부쩍 미제(그쪽 입장에서 자국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걸 느낄 수 있다.

툭하면 중국에 공장있는 회사 물건을 사지 말자, 미국에 공장있는 물건을 사야된다는 등의 의견이 보이길래 이런 식으로 흘러가나 생각은 했었는데, 메인 스트림 언론 쪽에서는 당연히 이런 의견이 많이는 안나오지만(다국적 기업이 중요하니) 평범한 사람들이 드나드는 포럼 등에서는 자주 볼 수 있다.

더불어 글로벌 정도는 아니고 독립적이거나 전통을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는 중소규모 패션 브랜드들은 홈페이지를 찾아가보면 큼지막하게 Made in USA라고 써놓고, 우리 제품들은 미국에서 만들어집니다라고 강조해 놓은 경우가 많다.

생각해 보면 미국 내에서 만들어지는 옷 회사라고 당장 생각나는건 아메리칸 어패럴 밖에 없다. 또 뭐가 있을거 같기는 한데 여하튼 좋은 옷 만드는 회사들은 다 이태리, 프랑스에서 만들고 잔뜩 파는건 중국, 말레이시아 등등이니.

미국 사람이 이제와서 이런 이야기를 하는 모습을 보니 그 아이러니의 역사와 폭이 너무나 넓어서 좀 재밌다고나 할까. 상당히 민감한 부분을 포함한 문제이고 답도 없이 복잡하니 생각을 더 진행시키기는 좀 그렇다.

블랙버드같은 쇼핑몰도 (아마도) 독립기념일을 맞이해서 올린거 같은데 이런걸 사면 keep dollars here 할 수 있다고 브랜드 리스트를 올렸다. 블랙버드는 원래 미국 내에서 막 시작하거나, 재능이 보인다 싶은 디자이너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약간 리버럴한 면이 없지 않아 있는데 이렇게 대놓고 뭔가 할지는 몰랐다. 제목하여 Buy Americana.

리스트를 보니

3Sixteen
Alden
Billykirk
CB I Hate Perfume
Chester Wallace
CMRTYZ
Filson
Frost River
Gitman Vintage
Grants Golden Brand Pomade
Laura Zindel
Lars Andersson
Lulu Organics
Moore & Giles
Native Son
Odyn Vovk
Pendleton
Portland General Store
Quoddy
Redwing
Riviera Club
RGB
Rxmance
Simon Miller
Surface to Air (Jewelry)
Tanner
Tellason
Townsend Bay Soap
The Hill-side
Umi
Unholy Matrimony
Wigwam

모르는 회사들이 참 많다. 그냥 이런게 있고, 미국 쪽에서 이런 이야기들이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정도로만.




덧글

  • Gony 2010/07/06 01:08 #

    흠..흥미있군요. 최근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의 블로그에도 자꾸 Made in USA가 등장해서 뭔가 싶었는데... http://thebkcircus.com/bkc/the-bkc-cxxvimade-in-usa/ 개인적으로는 이태리나 프랑스의 잘 만들어지고 우아한 옷도 좋지만 투박하지만 뭔가 믿음직한 미국애들 옷도 좋아라 합니다.
  • macrostar 2010/07/07 00:08 #

    아메리칸 트래디셔널도 소소하게 재미있는게 많죠~ 여하튼 튼튼해보임~
  • 북극곰크누트 2010/07/06 12:20 # 삭제

    올든은 있는데 알렌 에드먼즈가 리스트에 없네요^^;

    필슨은 제가 요새 관심있어하는 브랜드...필슨의 룩색이나 더플백을 메고 트래킹하고픈데 현실은 왠 아저씨가 파스타 흉내 낸다고 개까이겠죠 ㅠㅅ ㅠ
  • Gony 2010/07/07 00:59 #

    얼라! 크눗 곰신 횽님이 여기까지 답글을?
  • macrostar 2010/07/07 01:01 #

    저 위에 쇼핑몰에서 파는 제품들 중에 미국산만 나와있는 리스트입니다. 그러니까 없는게 많죠~ 필슨이나 프로스트 리버같은 밀리터리/헌팅 풍의 제품들이 여기저기서 자주 보이더군요. 슬그머니 전면으로 다시 나서려고 하는거 같은데 구입에 딱 적기가 아닐지 ㅎㅎ
  • . 2010/08/10 05:11 # 삭제

    http://www.acontinuouslean.com/the-american-list/
    여기에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있습니다.
    확실히 미제상품을 추구하는 건 최근의 경향으로 보이네요
  • macrostar 2010/08/19 10:21 #

    감사합니다.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