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지금 당장은 별 필요없는 이야기 - 에르메스 패션

심심할때 조금씩 스크랩을 했었는데 한번 써본다. 지금 당장은 필요없는 이야기이고, 또 어쩌면 계속 필요없을지도 모르지만 혹시나 필요하게 될지도 모른다는(인생사 내일 일 아무도 모른다) 아주 긴 부제를 붙여본다. 덧붙이는 사진들은 이베이 등 인터넷에서 구한 것들인데 페이크 제품이 섞여있을 가능성이 있다. 제대로 만들어졌다면 사진으로는 구분이 힘들다.

알다시피 가격은 소재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여러 루트를 통해 많이 알려져 있으니 생략한다. 버킨이나 켈리는 요새 웨이팅 리스트에 이름 올리기도 어렵다. 참고로 3년제 '에르메스 가죽 장인학교'를 나와 2년간의 수련 기간을 거쳐야 에르메스의 아틀리에에서 일할 수 있다. 즉 에르메스의 장인들은 모두 같은 학교 졸업생이다.

전반적인 내용은 forum.purseblog.com, fashionaccessoryforum.com 등을 참조했다.


에르메스의 가죽 제품에는 스탬프가 찍혀있다. 어디서 누가 만들었는지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는데 자세한 건 잘 모르겠고 조그마한 네모 안에 찍혀있는 알파벳은 생산년도다. 알파벳 순서로 나가는데 K는 2007년, L은 2008년이다. Z까지 가면 다시 A로 돌아간다.

좀 밝게 한 이 사진을 보면 왼쪽에 69E, 오른쪽에 L이 써있다. 뒷부분으로 2008년에 생산된 제품이란 걸 알 수 있다. 네모에 둘러져있는데 요즘이 그렇고 이 전 사이클에서는 동그라미, 그 전 사이클에서는 그냥 알파벳만 새겨져있었다. 즉 사오십년대 쯤에 나온 제품에는 알파벳만 새겨져있다.

에르메스에서 사용되는 가죽 타입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잠깐 나오다가 중단되는 것도 있고, 있긴 있는데 찾기 어려운 것들도 있고 그렇다. 최근 가장 많이 쓰이는 건 Togo, 어린 황소 가죽이다. 스크래치에 강하고 청소도 쉽다. 약간 울퉁불퉁하다.

사진으로는 알아보기 힘들지만 대충 이런 느낌이다. Clemence도 많이 쓰이는데 Togo보다는 덜 울퉁불퉁하다. 사진으로 보면 거의 비슷해서 올리지 않는다. Box Calf는 멋진 빛깔로 유명하고 Barenia는 에르메스의 오리지널 마구 용품에 쓰이던 가죽인데 구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크게 두가지의 악어(crocodile) 가죽을 사용하는데 Porosus와 Niloticus다. Porosus는 짐바브웨에서 기르는데 가격이 높다. 에르메스 로고 옆에 '^'표시를 한다.

이렇게 생겼다. Niloticus에는 '-' 표시가 붙어있다. 앨리게이터도 사용하는데 크로코다일에 비해 찾기 어렵다. 도마뱀(lizard) 가죽의 경우에는 '=' 표시를 한다.

오른쪽에 보이는게 도마뱀 가죽 표시다.

버킨과 켈리백 등의 주요 가방의 경우 손으로 만든다. 이 말은 애매한 다른 제품들 - 수첩이나 벨트, 액세서리들 - 은 스티치를 할 때 미싱 등을 사용한다는 의미다. 버킨의 경우 하나 만드는데 20~30시간이 걸리는데 프랑스의 장인 일주일 근무 제한 시간이 33시간이므로 일주일에 하나보다 조금 더 만든다. 2800개 정도의 핸드 스티치가 들어있다. 켈리의 경우 18~25시간이 걸린다. 당연하지만 매우 정교한 핸드 스티칭 솜씨를 자랑한다. 스티칭 뿐만 아니라 가죽 선택과 제작 공정 거의 모든 분야에서 톱 레벨이다.


가방을 사용하다보면 부품의 교체나 수리 등이 필요한데 이걸 에르메스에서는 'Spa'라고 한다. 부품값은 따로 들고 운임비로 0~300불이 든다. 우리나라의 경우 청담동 매장에 에르메스의 가죽 장인인 파스칼 란셀씨가 상주하고 있다. 이 분은 얼마전 강남 신세계에서 에르메스 가방 제작 시연회를 열어 버킨백을 제작하는 모습을 보여준 적 있다.

마스터 크라프트맨의 경우 회사의 허가아래 개인 사용용, 혹은 가족이나 친지 사용용 가방을 만들 수 있다. 1년에 한개 정도씩 매우 제한적으로 허용된다고 한다. 이런 가방의 경우 Shooting Star 마크가 블라인드로 붙어있다.

슈팅 스타 사진은 못구했다. 위 사진 아래 부분에 있는게 슈팅 스타 마크인데 이건 색이 들어가있다. 게다가 PARIS 글자도 이상한 곳에 들어가있다. 아마도 페이크 모델일 듯.

어쨋든 슈팅 스타 마크가 붙어있는 가방의 경우 에르메스 매장에서 Spa를 할 수 없다. 그런 경우엔 당연히 가방을 준 사람을 찾아가는게 맞을 듯 하다.

이거 말고 S 마크가 붙어있는 모델도 있는데 이건 샘플 혹은 세일 모델이다.

로고 아래 부분에 블라인드로 S가 각인되어 있다. 이건 가격이 더 싸기 때문에 정가에 팔고 있다면 문제가 있다. 하지만 S 제품도 매장에서 Spa를 해준다고 한다.

가방의 금속 부분은 금, 실버 팔라듐, ruthenium 등으로 만든다. ruthenium은 백금 종류라는데 약간 까무잡잡하게 생겼다.

에르메스 제품에서 사용된 ruthenium은 금속 부분이 작아서 그런지 사진으로 봐도 잘 못알아 보겠어서 샤넬 가방 사진을 하나 붙인다. 저 까무잡잡한 샤넬 마크와 손잡이 금속이 ruthenium이다.

회사에서 은퇴한 장인들이 이른바 슈퍼 페이크 제품들을 만드는 경우가 있다는 소문이 있다. 가죽의 조달 등에 있어서 제품 퀄러티에 조금 차이가 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경우 구별이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역시 매장 구입이 믿을만 하다(매장 구입은 혹시나 문제가 생겼을 때 시비를 걸 대상을 만들어준다).


마지막으로 캔버스와 Barenia 가죽으로 만들어진 Feu2Dou 사진. 파우치는 가방 안에 붙일 수 있다.




덧글

  • xmaskid 2008/12/19 05:18 #

    손으로 스티치를 하다니, 비싼 이유가 있는거군요! 게다가 가죽은 좀 바느질하기도 힘든데...-_-;; 제가 jeep랭글러를 타는데, soft top이 찢어져서 손으로 꿰멘적이 있는데 한 50cm정도 스티치하는데 3시간 걸리더라구요. 바늘은 바늘대로 부러뜨리고, 손 다 망가뜨리고 ㅠㅠ....
  • macrostar 2008/12/19 15:44 #

    그리프(목타)로 바늘 들어갈 구멍을 미리 뚫어놓은 다음에 뭉툭한 가죽용 바늘로 바느질해야되요... 자동차용 소프트 탑이면 상당히 튼튼해서 그냥은 꽤 힘드셨겠네요- 예전에 저도 잘 몰라서 아이팟 케이스 만든다고 그냥 했었는데 손가락만 무지 아프고 잘 안되더라고요, 바늘 열라 휘고 -_- 터프한 차 타시는군요~ ^^
  • NePHiliM 2008/12/19 12:25 #

    우와 -_-; 로고 주변에 저렇게 표시해서 구분할 수도 있군요
    -네피
  • macrostar 2008/12/19 15:45 #

    로고 주변 표시가 상당히 다양하더라고요. 저것 말고도 더 있을겁니다
  • 호떡 2008/12/19 12:50 #

    와..너무 신기한 정보네요. 언제 만들어 졌는지 확인해봐야겠어요 :)
  • macrostar 2008/12/19 15:45 #

    가죽 제품은 다 있다는군요-
  • 인덕 2008/12/19 17:03 #

    정말 지금당장은 다른세계의 이야기 같지만 읽으니까 재미있네요
  • macrostar 2008/12/20 01:49 #

    저도 지금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ㅎㅎ
  • NINA 2008/12/19 19:23 #

    재밌게 잘 읽고 갑니다 :D 몰랐던 걸 많이 알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 macrostar 2008/12/20 01:49 #

    심심해서 모아봤는데 댓글 양을 보니까 에르메스가 인기가 많긴 많네요~
  • 플라멩코핑크 2008/12/20 00:21 #

    아아아. 에르메스
  • macrostar 2008/12/20 01:50 #

    아아아. 에르메스죠. ㅠㅠ
  • ㅅㅎㅂ 2009/04/26 02:31 # 삭제

    버킨이나 켈리 모든부분 손바느질 아닙니다. 오로지손바느질은 켈리의경우 손잡이와 시트랩 연결부분 벌킨은 스트랩연결부분 손잡이 가장위쪽의 두꺼운 부분

    스티치의 사선방향이 바늘땀구멍을기준으로부터 좌측에서 우측으로 올라가는방향이면 기계바느질이구요
    조측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는 모습이면 손바느질입니다. 에르메스에서 쓰는
    그리프 의 특성상 이렇습니다.
  • macrostar 2009/04/26 04:37 #

    흠. 그런가요? 그럼 이 분이 6번째 사진부터 바느질 하는 부분은 스트랩 연결 부분인가요 아니면 손잡이 가장 위쪽의 두꺼운 부분인가요? 그리프는 쓰지도 않으셨다는데요? 정말 궁금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http://blog.naver.com/greghuns.do?Redirect=Log&logNo=100055949738
  • 2010/05/12 17:18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macrostar 2010/05/12 23:44 #

    앨리게이터입니다.


트위터